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가 제공합니다.
뉴스와이어 제공

깃랩, 반복 계획 및 부하 성능 테스트 기능이 포함된 깃랩 13.2 출시

2020-07-30 15:33 출처: 깃랩

깃랩이 반복 계획 및 부하 성능 테스트 기능이 포함된 깃랩 13.2를 출시했다

서울--(뉴스와이어) 2020년 07월 30일 -- 데브옵스(DevOps) 전체 라이프사이클을 단일 애플리케이션으로 구현한 깃랩(GitLab)은 기업들이 새롭고 역동적인 비즈니스 과제에 효율적으로 적응 및 대응할 수 있도록 자사의 업계 선도적인 데브섹옵스(DevSecOps) 플랫폼 기반의 13.2 릴리스를 발표했다.

깃랩은 이번 릴리스를 통해 관련 이슈와 기능 플래그를 연결했다. 그리고 깃랩 러너가 IBM z/OS를 지원하기 시작했다. 따라서 메인프레임 사용자들도 최신의 데브옵스 실행 방식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코드 품질 병합 요청 위젯이 핵심 기능으로 이행되는 기능 등을 추가했으며 컨테이너 호스트 모니터링 및 차단을 포함한 컨테이너 호스트 보안 기능을 처음으로 발표했다.

◇능률적이고 민첩한 프로젝트 계획 및 관리

여러 팀 간의 작업 플로우 관리 및 계획 작업은 개발 과정에 상당한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 깃랩은 작업을 보다 작고, 관리하기 용이한 단위로 나눌 수 있는 MVC(Minimal Viable Change) 반복 기능을 출시해 이러한 혼란을 줄이고 프로젝트 계획을 보다 쉽게 실행할 수 있는 다양한 개선사항을 제공한다.

팀이 프로젝트 관리를 위해 지라(Jira)를 활용한다면 다른 도구와 원활하게 동작이 가능하고 기본 기능을 균형 있게 통합한 깃랩을 통해 지라의 문제를 보다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에픽스(EPICS)를 사용해 대규모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관리하는 경우에도 기밀 에픽스 기능을 이용해 민감한 콘텐츠를 보호할 수 있다. 여러 관련 에픽스를 업데이트해야 하는 경우에는 대량 에픽스 편집 기능을 통해 ‘탭 과부하(Tab Overload)’나 업데이트에 소요되는 클릭 수를 줄일 수 있다.

◇신속한 피드백으로 보다 효과적인 협업

개발팀들이 생산단계로 이행하기 전에 신속하게 변경에 대한 피드백을 얻을 수 있는 명확한 커뮤니케이션은 효과적인 협업에 있어 필수적이다. 위키(Wiki) 페이지에서 변경 사항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은 저장소에서 파일을 보는 것과 유사한 방법으로 페이지 버전 간의 편집 히스토리를 더 빠르고 간단하게 비교할 수 있도록 해준다. 웹 IDE(Web IDE)의 .gitlab-ci.yml에 대한 실시간 피드백은 실시간 린팅(Linting) 및 자동완성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으로 CI 파이프라인을 업데이트할 수 있다. 이제는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 CI 파이프라인을 구성하거나 컨텍스트를 전환할 때, 모든 매개변수를 기억할 필요가 없다.

디자이너는 팀에서 매우 중요한 구성원이다. 13.2에서는 이러한 설계 관리를 위한 기능이 크게 향상되었다. 설계에서 해당 이슈를 보다 쉽게 찾을 수 있어 시간을 줄일 수 있으며 공식 깃랩 피그마(GitLab Figma) 플러그인을 통해 피그마에서 깃랩 이슈로 업로드하는 프로세스가 간소화되었다.

◇향상된 성능 및 효율

깃랩 13.2는 팀의 효율성 및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새로운 업데이트 기능을 제공한다. GitLab.com의 연관 검색 및 성능이 향상된 고급 글로벌 검색 기능을 활용할 수 있으며, UI에서 직접 모든 프로젝트에 대한 그룹 차원의 검색 또한 가능하다. 애플리케이션 성능은 모든 개발팀이 직면한 과제이며, 깃랩의 부하 성능(Load Performance) 테스트를 통해 CI/CD 파이프라인의 일부로 사용자 지정 부하 테스트를 쉽게 실행해 애플리케이션이 스트레스 조건 아래서 어떻게 수행되는지를 효과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최근 많은 사람이 재택근무를 진행하면서 이전보다 훨씬 많은 ‘배포’가 이뤄지고 있다. 깃랩 지오(GibLab Geo)는 원격 팀들이 로컬 깃랩 노드를 이용해 보다 효율적으로 작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로컬 콘텐츠가 최신 상태로 유지될 수 있도록 프로젝트에 대한 향상된 복제 성능을 제공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깃랩은 릴리스 검증서(Release Evidence) 내부에 CI 테스트 결과를 포함하고 있어 규정준수 데이터를 제공해야 하는 이벤트에 쉽게 액세스하거나 감사 중에 생산 관련 변경사항을 보다 효율적인 방법으로 제시할 수 있도록 했다.

·확인해봐야 할 더 많은 기능

이번 릴리스는 이외에도 탁월한 기능들이 상당히 많이 포함되어 있다. 이 중 주목할 만한 패키지 관리를 위한 중요 개발 사항은 깃랩이 PHP 의존성 관리자인 컴포저(Composer)를 지원하게 되었다는 점이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깃랩의 컴포저 저장소를 이용해 PHP 의존성을 쉽게 검색하고 공유 및 설치가 가능하게 되었다.

◇관련 이슈와 기능 플래그 연결

깃랩은 관련 이슈를 각각의 기능 플래그와 연관시킬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다. 즉 해당 기능 플래그가 도입된 이슈들과 연결할 수 있다. 이러한 관계는 기능 플래그의 세부 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플래그가 처음 도입된 이유를 쉽게 찾을 수 있다. 또한 기능 세부 사항을 보다 효과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기능 플래그 자체에서 직접 이슈의 중요 단계와 상태를 쉽게 추적할 수 있다.

◇컨테이너 호스트 모니터링 및 차단

깃랩은 컨테이너 호스트 보안(Container Host Security) 기능을 처음으로 발표했다. 초기 기능인 컨테이너 호스트 모니터링 및 차단을 통해 보안 관리자는 예기치 않은 활동을 모니터링하고 선택적으로 차단함으로써 실행 중인 컨테이너를 호스트 레벨에서 보호할 수 있다. 이러한 활동에는 프로세스 시작, 파일변경, 네트워크 포트 개방 등이 포함된다. 이 기능은 팔코(Falco)를 이용해 차단 기능에 대한 앱아머(AppArmor) 및 포드 보안정책(Pod Security Policies)과 모니터링 기능을 제공한다.

◇IBM z/OS 메인프레임, 깃랩 러너(GitLab Runner) 지원

IBM 메인프레임을 사용하는 깃랩 고객들과 코드 기여자들은 최신 데브옵스(DevOps) 실행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며 자체 하드웨어 상에서 직접 깃랩 러너(GitLab Runner)를 실행할 수 있기를 원하고 있다. 깃랩은 z/OS 메인프레임을 지원하는 플랫폼 확장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IBM Z 환경의 리눅스 기반 s390x 아키텍처에서 기본적으로 CI(Continuous Integration) 작업을 구동하고 실행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첫 번째 버전의 깃랩 러너 바이너리 도커(Binary Docker)와 헬퍼 이미지(Helper Image)를 포함시켰다.

◇코드 품질 병합 요청 위젯, 핵심 기능으로 이행

깃랩은 9.3 릴리스에서 코드 품질(Code Quality) 스캐닝 기능을 스타터(Starter) 및 브론즈(Bronze) 단계에 추가하여 병합 요청(Merge Request)에서 직접 코드의 품질 변경을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이후 사용자들은 이러한 데이터가 개별 기여자를 비롯해 모든 규모의 팀에게 중요하다는 피드백을 제공했다. 이를 기반으로 13.2에서는 깃랩 단계에 상관없이 병합 요청에서 코드 품질 보고서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