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가 제공합니다.
뉴스와이어 제공

더 큰 규모로 돌아온 컴퓨텍스 2019, 제임스 황 타이트라 회장 “한-대만 ICT 협력 활성화 기대”

타이트라, 4월 18일 국내 기자간담회 개최, 컴퓨텍스 2019의 지향점과 5가지 핵심 주제 및 2018년 주요 성과 소개
제임스 황 타이트라 회장과 디엔원땅 주한대만대표부 대사의 환영사 및 KOTRA와 에이수스 코리아의 초청 연설 통해 컴퓨텍스의 강점 및 경험 공유
인공지능 및 사물인터넷, 5G, 블록체인, 혁신 및 스타트업, 게이밍 및 확장현실 등 5개의 핵심 주제 아래 스마텍스 및 이노벡스 특별관 운영

2019-04-18 16:11 출처: 컴퓨텍스 타이베이

타이트라 제임스 황 회장

타이베이--(뉴스와이어) 2019년 04월 18일 -- 선도적인 글로벌 ICT 전시회 컴퓨텍스 타이베이(COMPUTEX TAIPEI, 이하 컴퓨텍스)를 주관하는 타이트라(Taiwan External Trade Development Council, TAITRA)는 4월 18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컴퓨텍스 2019에 대한 주요 내용을 소개했다.

이 자리에서 타이트라는 올해 컴퓨텍스가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 및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IoT), 블록체인(Blockchain), 혁신 및 스타트업, 게이밍 및 확장현실(Extended Reality, XR) 등 5개의 핵심 주제 아래, 최신 ICT 산업을 조망하는 동시에 다양한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는 혁신의 장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밝혔다.

컴퓨텍스 2019는 5월 28일부터 6월 1일까지 5일간 대만 타이베이국제무역센터(TWTC) 제 1홀, 타이베이난강전시센터 제 1홀 및 제 2홀, 타이베이국제회의센터(TICC)에서 개최되며, 특히 타이베이난강전시센터 제 2홀은 올해 신설되어 더욱 쾌적한 관람 환경을 제공할 예정이다. ‘글로벌 과학기술 생태계 구축’을 지향점으로 둔 컴퓨텍스는 올해 1685개의 업체가 5508개의 부스를 마련해 지난 해 대비 규모가 커졌다.

이번 기자간담회를 주재한 제임스 황(James C. F. Huang) 타이트라 회장은 환영사에서 “지난 해 컴퓨텍스에 참가한 한국 바이어 수는 총 1700여명으로, 그 수가 참가국 중 다섯 번째로 많았다”며 “20개 이상의 한국 기업이 컴퓨텍스 2018에 참가했고,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이하 KOTRA)가 글로벌 스타트업 특화관인 이노벡스(InnoVEX)에 한국관을 마련해 국내 스타트업을 지원했다”고 밝혔다.

제임스 황 회장은 “한국은 이달 초 세계 최초로 5G 상용화에 성공해 5G 시대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고, 대만 역시 올해 초 세계이동통신표준화기구(3GPP)의 5G 관련 회의를 개최하는 등 국제적으로 5G 분야에서의 강점을 인정받고 있다. 이에 ICT 업계 선두 주자로서 양국의 협력이 더욱 기대된다”고 밝히며, “5G 뿐만 아니라, AI 및 IoT 분야에서도 혁신을 거듭하고 있는 대만에서 개최되는 만큼, 컴퓨텍스는 ICT 산업의 급격한 변화에 발맞추어 글로벌 과학 기술 생태계를 구축하고 발전시키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기자간담회에는 주한대만대표부 디엔원땅(Diann Wen Tang) 대사도 참석, 한국과 대만 양국의 지속적인 협력 확대와 컴퓨텍스 2019의 성공적인 개최를 기원했다.

이어 타이트라 벨린다 첸(Belinda Chen) PR 매니저는 컴퓨텍스 2019의 다섯 가지 핵심 주제인 △AI 및 IoT △5G △블록체인 △혁신 및 스타트업 △게이밍 및 XR에 대해 소개하며 컴퓨텍스에서 최신 ICT 산업 동향을 조망할 것임을 예고했다. 컴퓨텍스 2019에서 주목할 만한 2개의 특별관 또한 소개되었는데 △스타트업을 위한 포럼, 피칭, 제품 및 솔루션 시연, 워크샵, 네트워킹 이벤트 및 투어가 진행되는 스타트업 특화관 이노벡스(InnoVEX) △보안 애플리케이션, 스마트 홈 및 엔터테인먼트, 웨어러블 기술, 스마트테크 솔루션 등 최신 IoT 애플리케이션을 전시하는 스마텍스(SmarTEX)가 그것이다.

벨린다 첸 PR 매니저는 “올해 컴퓨텍스는 인텔(Intel), 엔비디아(NVIDIA),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AMD, 에이수스(ASUS)와 같은 유수의 글로벌 기업뿐만 아니라, 400개 이상의 스타트업이 참가할 예정”이라며 “특히 컴퓨텍스 2019 내 이노벡스에 참가하는 스타트업 수는 전년 대비 3% 가량 증가했으며, 한국관을 비롯, 홍콩관, 일본관, 필리핀관, 캐나다관, 프랑스관, 네덜란드관, 헝가리관, 폴란드관, 스웨덴관, 브라질관 등 11개의 별도 국가관이 운영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2016년 이노벡스가 신설된 이후 4년 연속 참가하고 있는 KOTRA의 이승희 스타트업지원팀 과장이 초청 연사로 참석, 컴퓨텍스 참가 배경과 올해 이노벡스에 마련될 한국관에 대해 소개했다.

이승희 과장은 “스타트업을 위한 제반 여건이 우수한 대만에서 개최되는 이노벡스는 국내 스타트업이 혁신 기술 및 서비스를 대외적으로 홍보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만들어 나갈 수 있는 최적의 장소”라며 “지난 해 참가한 스타트업이 MOU 체결 등 유의미한 성과를 거둔데 이어, 올해 또한 10곳의 국내 스타트업과 함께 한국관을 꾸려 해외 판로 개척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컴퓨텍스에 지속적으로 참가하고 있는 대만 대표 기업 에이수스(ASUS)의 제이슨 우(Jason Wu) 한국 지사장도 초청 연사로 참석, 다년 간의 컴퓨텍스 참가를 통한 비즈니스 성과 및 최신 주력 제품에 대해 소개했다.

컴퓨텍스 2019는 5월 28일부터 6월 1일까지 개최되며, 이노벡스는 5월 29일부터 31일까지 3일간 진행된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컴퓨텍스 2019 한국어 마이크로사이트 및 공식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참가를 원하는 국내 기업 및 개인은 한국어 사이트에서 사전 등록이 가능하다.

◇컴퓨텍스 타이베이(COMPUTEX TAIPEI) 소개

1981년에 설립된 컴퓨텍스(COMPUTEX)는 전체 공급망과 IoT 생태계를 망라하는 글로벌 ICT,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 IoT) 및 스타트업 전시회이다. 컴퓨텍스는 타이트라(Taiwan External Trade Development Council, TAITRA)와 타이베이 컴퓨터협회(Taipei Computer Association, TCA)가 공동 주관하며, 대만의 ICT 클러스터를 기반으로 글로벌 브랜드에서 신생 기업까지 다양한 기업이 참가한다. 내실 있는 R&D 및 제조 역량과 지적 재산권 보호(IPR: Intellectual Property Rights) 환경을 갖춘 대만은 글로벌 기술 생태계 파트너를 찾는 외국 기업과 투자자를 위한 전략적 요지로 손꼽히고 있다. 더 많은 정보는 컴퓨텍스 타이베이 공식 웹사이트(링크),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링크), 공식 트위터(@computex_taipei) 및 컴퓨텍스 해시태그(#COMPUTEX)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타이트라(Taiwan External Trade Development Council, TAITRA) 소개

타이트라(Taiwan External Trade Development Council, TAITRA)는 대외 무역 촉진을 위해 1970년 설립된 대만의 비영리 무역 진흥 기관이다. 타이트라는 정부, 업계 협회 및 여러 상업 기관의 공동 후원으로 설립되었으며, 대만 기업 및 업체의 국제 경쟁력 강화와 해외 시장에서 직면한 문제에 대한 솔루션을 지원한다.

타이트라는 타이베이(Taipei)에 위치한 본사, 타오위안(Taoyuan), 신주(Hsinchu), 타이중(Taichung), 타이난(Tainan) 및 가오슝(Kaohsiung)의 5개 현지 오피스와 전세계 60 개 해외 지사에 1,200 명 이상의 전문 인력으로 구성되어 있고 풍부한 정보 및 네트워크로 무역 촉진에 힘쓰고 있다. 타이트라는 자매단체인 대만무역센터(Taiwan Trade Center, TTC), 타이베이 세계무역센터(Taipei World Trade Center, TWTC)와 함께 효과적인 홍보 전략을 통한 다양한 무역 기회를 창출하고 있다.

타이트라는 무역 대표단 조직 및 맞춤형 조달 서비스 제공 이외에도, 타이베이와 가오슝에서 매년 35 회 이상의 국제 무역 박람회를 개최하고 있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