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가 제공합니다.
뉴스와이어 제공

GSMA 보고서, 모바일 머니 어카운트 등록자 수 연간 20% 증가… 전세계 8억6600만명에 달한 것으로 추정

2019-02-27 14:00 출처: GSMA

바르셀로나, 스페인--(뉴스와이어) 2019년 02월 27일 -- GSMA가 제 8차 연례 ‘모바일 머니에 대한 업계현황 보고서(State of the Industry Report on Mobile Money)’를 26일 발행하고 여기에서 현재의 모바일 머니 현황에 대해 언급하고 이를 통한 지금까지 금융 혜택을 받지 못했던 보다 많은 사람들에 대한 금융서비스 제공이 일반 국민들의 삶과 경제, 이노베이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특히 신흥시장에 어떤 영향을 가져다 줄지에 대해 분석을 했다.

이 보고서는 전세계에 걸쳐 모바일 머니의 채택과 그 사용이 가져올 변화에 대해 포괄적인 시각을 제공하고 있다. 2018년 말 현재 모바일 머니 관련 어카운트 등록자 수는 90개국에 걸쳐 8억6600만명에 달하고 있다. 이는 2017년 대비 20%가 증가한 것이다. 이 보고서는 또한 모바일 머니 업계가 2018년도에 하루 평균 13억달러에 달하는 거래를 처리했고 디지털 거래 액수는 현금 거래에 비해 두 배가 넘는 속도로 증가하고 있어서 현금이 점차 소비자들 입장에서 중요성이 떨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매츠 그랜리드(Mats Granryd) GSMA 전무이사는 “우리 연구 결과에 따르면 세계에서 가장 빈곤한 층에 있어서 모바일 머니의 혜택은 매우 중요하고 그 범위도 넓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8년을 통틀어 GSMA는 그간 금융업계로부터 도외시 당해왔던 취약계층에까지 서비스를 확대하기 위해 텔레콤 사업자들을 지원해왔다. 모바일 머니 업계는 인터넷 접속과 스마트폰 채택이 갈수록 늘어나는 상황에서 급속한 성장을 거듭하고 있으며 이제 모바일이 전세계 구석구석을 다 커버하는 지금에 와서는 17억명에 달하는 금융소외계층에 서비스를 확대하는 최고의 기회라고 본다”고 말했다.

금년도의 ‘모바일 머니에 대한 업계현황 보고서’는 서비스 사업자들이 이 급변하는 생태계 속에서 어떤 활동을 펼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있으며 특히 다음과 같은 2018년의 핵심 추세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 스마트폰 채택이 늘어나고 모바일 머니 상호운용성이 확대됨에 따라 고객경험이 향상되고 있다.

· 페이먼트 생태계가 다양화되고 있다.

· 갈수록 복잡한 형태의 규제가 도입되고 있다.

· 다양한 형태의 제 3자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와 사업자들이 상호 연결되는 ‘플랫폼으로서의 페이먼트’ 비즈니스 모델로 이행되고 있다.

이러한 플랫폼 기반 접근법은 마이크로 기업 및 중소기업들을 위한 엔터프라이즈 솔루션에서 이커머스, 크레딧, 저축, 보험에 이르기까지 갈수록 변화하는 고객들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모바일 머니를 발전시키는 동력이 되고 있다. 매출을 늘리고 그 원천을 다각화하며 보다 광범위한 새로운 고객층을 확보할 수 있는 기회는 무한하게 존재한다. 예를 들어 크레딧, 저축, 보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들은 모바일 머니 서비스를 활용하는 고객들 중 46%가 이를 활발하게 사용하며 이는 일반 고객들의 26%에 비해 훨씬 높은 비율이라고 말하고 있다. 2018년에 주목할만한 또 다른 중요한 변화는 아프리카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3개국인 이집트, 에티오피아, 나이지리아에서 향후 5년 내에 1억1100만명에 달하는 새로운 모바일 머니 서비스 사용자가 생겨날 것이라는 사실이다.

2019년도 ‘모바일 머니에 대한 업계현황 보고서’에 더해서 GSMA의 모바일 머니 프로그램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www.gsma.com/mobilemoney 참조.

‘모바일 머니에 대한 업계현황 보고서’는 연례 모바일 금융서비스 GSMA 글로벌 채택 설문조사의 결과와 GSMA 모바일 머니 확산추적 자료를 토대로 작성된 것으로써 GSMA의 업계 참여를 통해서 모바일 머니 부문이 어떻게 발달하고 있는지 잘 알려주고 있다.

GSMA 개요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는 세계 모바일 사업자의 이익을 대표하며 750여개의 모바일 사업자와 단말기 및 기기 제조사, 소프트웨어 기업, 장비 공급사, 인터넷 기업은 물론 인접 산업 분야 기관들을 포함하는 광의의 모바일 생태계에 속한 400여 업체들을 하나로 묶고 있다. 또 GSMA는 업계를 선도하는 MWC행사를 바르셀로나, 로스앤젤레스 및 상하이에서 매년 주최하는 한편 지역 컨퍼런스의 모바일 360 시리즈(Mobile 360 Series)를 개최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GSMA 웹사이트(www.gsma.com)와 트위터(@GSMA)에서 볼 수 있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190225005312/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gsma.com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