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가 제공합니다.
뉴스와이어 제공

로커스체인, 세계 최초로 ‘DAG -BFT 확정 합의 알고리즘’ 블록체인 기술 구현 성공

2019-02-21 14:00 출처: 블룸테크놀로지

서울--(뉴스와이어) 2019년 02월 21일 -- 가장 개발이 어려운 퍼블릭 블록체인 분야에서 세계 최초로 ‘DAG 원장 구조와 확정 합의 방식인 BFT를 접목한 AWTC - BFT 합의 알고리즘’이 구현됐다. 이러한 성과는 블록체인 기술의 실사용에 새로운 시대가 열리는 계기가 될 것으로 평가된다.

차세대 블록체인 플랫폼 로커스체인의 개발을 주관하고 있는 블룸테크놀로지는 방대한 확장성과 익명 참여자의 공격에 대한 방어 능력을 구조적으로 내재해야 하는 퍼블릭 블록체인 분야에서 세계 최초로 DAG 원장 구조와 확정 합의 방식인 BFT(Byzantine Fault Tolerance)를 접목한 AWTC(Account-Wise Transaction Chain) - BFT 컨센서스(Consensus: 합의) 알고리즘을 구현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로커스체인은 가장 진보한 차세대 블록체인 기술임을 입증했다.

블록체인 기술에서 무결성과 보안을 유지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인 컨센서스 기술은 1세대로 불리는 비트 코인의 나카모토 컨센서스나 작업 증명(PoW) 등의 알고리즘이 현재까지도 널리 쓰이고 있으며, 2세대인 이더리움 및 그 이후에 등장한 여타 블록 체인 모두 일렬 순차 구조의 원장을 쓰거나 비트 코인의 작업 증명(PoW) 알고리즘을 개선해서 사용하는 수준에 그쳐 태생적으로 확장성의 한계가 분명한 문제점을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DAG에 기반하거나 새로운 방식으로 합의 알고리즘을 개발 중인 소위 4세대 블록 체인 기술들 역시 아직은 만족할 만한 구현 단계를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블룸테크놀로지의 개발팀은 최근까지 최신 기술이라는 간판을 걸고 발표된 DAG에 기반한 블록체인 기술들이 대부분 확정성이 보장되지 않는 합의(Consensus)알고리즘을 적용하고 있는 것과 달리 DAG 구조 하에서 확정적 합의(Consensus)를 완전히 구현하였다.

이 확정적 합의라는 요소는 원장의 사이즈가 비대해지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로커스체인의 접근 방법인 다이나믹 스테이트 샤딩(Dynamic State Sharding)의 기반이 되는 핵심 요소이기도 하다. 아울러 원장의 프루닝, 샤딩 등의 기술이 실사용에 있어 반드시 필요하게 될 매우 중요한 기술이며, 로커스체인의 모든 구조는 이러한 기술들이 동작하는 것도 미리 고안하여 최적화되어 있기 때문에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이라고 설명했다.

로커스체인의 사업 전반을 맡고 있는 로커스체인 파운데이션은 가장 진보한 컨센서스 알고리즘의 구현을 바탕으로 기술의 우수성을 널리 알릴 예정이다. 그것이 기폭제가 되어 선도적으로 우수한 블록 체인 기술임을 인정받음과 동시에 그 동안 이루어 놓은 사업적 성과들의 진행이 더욱 탄력을 받게 될 것으로 예견하고 있으며, 특히 로커스체인의 합의 알고리즘 기술의 완성을 기다리고 있는 거대 기업 및 정부기관 등과 중요 계약 또한 순조롭게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로커스체인 파운데이션의 이상윤 대표이사는 “이제까지의 블록체인 기술은 사실상 상징적인 기술에 지나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현재에 와서는 비로소 실질 사용이 가능한 기술이 만들어지는 시대의 초입에 와 있는 단계이며 로커스체인 외에도 세계 유수의 팀들이 차세대 블록체인 기술로 인정받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이들 중 먼저 성과를 내는 팀이 가장 많은 결실을 얻을 것으로 예상되며 로커스체인은 이들과의 경쟁에서 앞서 나가고 있다고 확신한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특히 우리의 컨센서스 알고리즘은 이미 기술의 우수성으로 유명한 해시그래프(Hashgraph)나 알고랜드(Algorand)와도 일부 겹치는 부분이 있지만 여러 면에서 더 앞선다고 생각하며, 블록체인의 실사용에 새로운 지평을 여는 가장 중요한 변곡점이 될 것이다”고 차세대 블록체인 기술 경쟁에 있어 자신감을 나타냈다.

블룸테크놀로지 개발진은 상용 프로그램 개발 경력 20년 이상의 한국, 일본의 베테랑 개발자들을 주축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들은 빠른 퍼포먼스를 요구하는 가장 난이도가 높은 복잡한 상용 프로그램에 대한 오랜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이 중 핵심 개발진들은 격투 게임으로 유명한 SEGA의 버추어 파이터 시리즈의 엔진개발자와 Xbox360과 PC 온라인 게임 ‘N3’, ‘Kingdom Under Fire’ 시리즈의 엔진 개발자, 삼성 모바일 폰 OS 개발자 등 저마다 화려한 프로필을 자랑한다.

로커스체인 파운데이션은 싱가포르의 본사와 중동의 두바이, 아프리카의 모리셔스에 지사를 두고 있으며 중동, 아시아 지역의 다양한 산업을 위한 기본 기술 및 결제 통화로 사용하는 내용의 제휴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또한 콩고, 말라위, 모리셔스 등 다수의 아프리카 국가의 정부 기관과도 전자 정부, 금융, 자원 등의 산업 분야와 관련한 협약을 체결했으며 그래픽카드 제조사로 유명한 대만의 리드텍과 의료 IoT 블록체인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블룸테크놀로지 개요

블룸테크놀로지는 전문 블록체인 연구개발을 위해 설립된 법인으로 IT, 게임엔진, 보안, 네트워크 등 다양한 방면의 전문 개발자들이 모여 신개념 블록체인 플랫폼을 개발 중에 있다. 현재는 로커스재단의 로커스체인 플랫폼을 연구 개발 중이며 다양한 산업군과의 융합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