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가 제공합니다.
뉴스와이어 제공

WISET, 학술·산업·진흥부문 후보자 9월 9일까지 접수 모집

“올해의 여성과학기술인 추천해주세요”
과기정통부 장관상 및 포상금 1000만원

2018-07-25 09:30 출처: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

서울--(뉴스와이어) 2018년 07월 25일 --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소장 한화진, 이하 WISET)가 ‘2018 올해의 여성과학기술인상’ 후보자를 9월 9일까지 추천받는다.

포상 분야는 학술·산업·진흥 총 3개 부문이며 수상자에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및 포상금 각 1000만원을 수여한다.

후보자 자격은 국내에서 활동하는 한국인 및 한국계 여성과학기술인으로, 최근 5년 동안 대표적인 연구개발 및 학술·산업·진흥 활동이 우수한 사람이다. 진흥 부문은 과학기술 분야 비전공자도 포함된다. 단 동일한 업적으로 국가가 수여하는 포상을 받은 사람은 제외된다.

후보자 추천은 소속기관장, 과학기술관련단체(학회) 또는 기관의 장 추천으로 가능하다. 대학은 단과 대학장 및 연구센터나 연구소 소장의 추천도 가능하며 산업체나 출연(연)은 각 기관 부설연구소장 및 센터장이 추천할 수 있다.

기관이나 단체에 속하지 않은 여성 과학기술인의 경우는 한국여성과학기술인단체총연합회, 대한여성과학기술인회 등 ‘후보자 상시 발굴 창구 설치 단체 및 기관’을 통해 추천을 받으면 된다. 추천서 양식은 WISET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다.

학술 부문의 심사 기준은 연구개발의 우수성, 파급 효과 등이다. 산업 부문은 연구개발 성과의 경제·산업적 파급 효과이며 진흥 부문은 과학기술 진흥활동 기여도로 심사한다.

수상자는 분과 심사·종합 심사를 거쳐 선정되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수과학자포상사업 통합시상식(12월 예정)에서 시상한다.

올해의 여성과학기술인상은 과학기술 발전에 공헌한 자를 발굴·포상하기 위해 2001년부터 시행되어 오고 있으며 지난해까지 총 50명의 여성 과학기술인이 수상했다.

한편 WISET은 ‘여성과학기술인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설치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관 공공기관으로, 여성과학기술인 활용·육성을 위한 정책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주요 사업으로 △여성과학기술인을 위한 정책·제도 운영 △생애주기별 맟춤형 교육·훈련·연수사업 △이공계 여성인재 육성 사업 등이 있으며 복권기금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다.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 개요

(재)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WISET)는 여성과학기술인육성및지원에관한법률에 따라 설치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관 공공기관으로, 여성과학기술인 활용 및 육성 지원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주요 사업은 여성과학기술인을 위한 정책/제도 운영, 생애주기별 맟춤형 교육/훈련/연수사업이며, 복권기금의 지원을 받고 있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